
성경적 세계관
어떤 문장에서 ‘성경적 세계관’이나 ‘크리스챤’에 이어 ‘역사’라는 단어를 들으면 곧바로 마음 속에 떠오르는 것들이 있을 것이다. 아마도 당신은 역사에 대한 성경적 세계관을 성경과 교회의 역사를 의미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아니면 기독교 역사라는 것은 기독교인의 관점에서의 역사만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여러분은 이 용어들이 기독교인에 대한 편견과 역사 속에 있었던 교회의 역할을 미화하려는 시도를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또는 이러한 용어가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전혀 모를 수도 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배경과 경험에 따라 당신은 어떤 사건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인상을 가질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역사에 대한 기독교적 분석’ 또는 ‘역사 속의 성경적 세계관’을 설명할 때 의미하는 바를 어느 정도 정의하고자 하는 이유이다.
역사를 보는 진정한 성경적 세계관은 “역사적 사건”을 넘어선다.
슬프게도 종종 ‘역사 속의 성경적 세계관’이 단순히 세속적인 사건과 성경의 사건들을 나란히 보거나, 성경을 통해 사건을 해석하는 것으로 여겨질 때가 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추면, 우리는 가장 영광스럽고 진정으로 하나님을 높이는 관점을 놓치게 된다. “그분”의 이야기를 보지 못하게 된다.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찾지 않으면 교회나 사람의 이야기는 보아도 하나님의 이야기는 볼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이 역사를 보는 진정한 성경적 세계관의 모든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세상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모든 일하심을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관점-기독교적 역사 분석을 말한다.
역사로서의 성경
성경은 분명히 역사적 문서의 범주에 들어간다. 성경은 성경 속 이야기와 “세속적인” 역사의 사건들이 얽혀있는 역사적 세부 사항을 제공한다. 게다가, 성경은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일하심이 신약성서의 기록된 사건들과 함께 멈추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인간의 일과 하나님의 목적 사이에는 깊은 연관성이 있다. 그리고 그것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우리(크리스챤)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존재하시며 활동하시는 것으로 보기에 기독교인의 믿음과 역사 사이에는 분명한 연관성이 있고 이것이 역사에 대한 성경적 세계관의 핵심이 된다.
문제는, 그 연관성을 어떻게 밝혀낼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답은 기독교 역사를 세 단계로 살펴보는 것이다. 각 레벨은 다른 레벨에 기반하고 각각은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하나님의 일을 이해하는데 다른 차원으로 우리를 이끌어준다.
역사공부를 성경적 세계관으로 바라보는 3 단계
Level 1, 연대기적 연결:
역사적 맥락에서 성경의 역사를 깊게 해석
세속적인 사건과 신성한 사건들을 엮어내는 방식으로 성경을 생생하게 경험하게 함
Level 2, 사상 추적하기:
생각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능력
기독교가 서구문명에 끼친 영향을 볼 수 있는 기회
Level 3, 하나님의 마음으로 보기:
역사의 페이지에 나타난 하나님의 인격, 성실함, 사랑, 자비를 볼 수 있는 기회
배운 것을 각자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
Biblical Worldview Level 1: 연대기적 연결
첫 번째 단계는 세속적인 사건과 성경 속의 사건을 엮는 것이다.
– 출애굽이 이집트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궁금해 해 본 적이 있는가?
– 벨사살의 잔치가 있던 날 밤에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 하나님께서 이사야서에 특별히 이름을 붙이시는 고레스 왕은 누구인가?
이런 의문점들은 우리에게 성경 이야기가 실제 역사의 페이지 안에서 일어났었음을 알려준다. 성경 이야기를 역사적 맥락 안에 넣는 것은 그것들을 살아나게 한다! 이것은 성경과 역사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내는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 하나이다.
역사에 있었던 교회의 사건들은 세속적인 사건들과 맞물려 있다. 교회의 발전을 역사의 흐름에 맞추어 보면 역사 속 교회가 주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그 반대의 경우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복음의 확산 – 사명의 성장, 논란과 분열, 위대한 부흥- 을 역사 속 동시대 사건들에 비추어 보게 된다면 마침내 각각의 점들을 연결시켜서 보다 큰 세계 속 하나님의 일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 당신과 당신의 자녀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을 것이다.
– 요셉, 다니엘, 에스더의 이야기와 같은 성경 이야기는 역사의 페이지에 어떻게 들어맞을까?
– 그리스와 로마 제국의 발전은 어떻게 복음의 전파를 위한 길을 열었을까?
– 초기 교회는 서구 문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세속사에서 흔히 간과되는 선교운동과 부흥의 의의는 무엇인가?
Biblical Worldview Level 2: 사상 추적하기
성경적 세계관으로 역사 공부를 하는 두 번째 단계는 사상이 사람과 사건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하는 것이다.
성경에 대한 우리의 관점이 정부, 정의, 사회 발전, 예술, 음악,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우리가 믿는 것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모든 종교, 철학, 문화에 적용된다.
역사를 통해 사상을 추적하면 “아이디어가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그것이 사람과 사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프랑스 혁명을 생각할 때 프랑스의 카페에서 오갔던 강력한 아이디어들이 뒤따르는 사건들에 어떻게 깊은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약성경의 베레아인들처럼, 우리는 성경에 비추어 이러한 사상들을 평가해 보아야 한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성경적 세계관이라는 기준을 이용하여 역사 속의 변화하고 발전하는 철학과 신념을 분석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이런 질문에 답할 수 있다.
– 이 역사적 사건의 이면에는 어떤 철학이나 사상이 있는가?
– 이 특별한 사건이 비록 “기독교”라고 이름 붙여졌지만, 과연 성경의 세계관을 반영하는 것일까?
– 세속적인 사상이 교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성경의 사상이 주변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Biblical Worldview Level 3: 하나님의 마음 알기
세 번째 단계에서는 시대를 초월한 모든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의 역사는 인간의 영향력과 그 범위를 넘어선다. 하나님은 인간의 계획보다 더 큰 목적을 가지고 계신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역사는 “그”의 이야기이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의 역사는 부흥, 선교, 긍휼사역들이 증거하는 하나님의 마음과 그것이 세상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찾아낼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1907년 한국에서 일어난 강력한 평양 부흥의 놀라운 시기를 보고 그것이 러일전쟁과 일본의 35년간의 조선지배 아래서 일어났다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자비, 지혜, 은혜를 엿볼 수 있게 된다.
이 단계는 성경 세계관에서 드러난 기독교 역사 중 가장 놀랍고 심오한 수준이다.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엿볼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이 마주하게 될 인생의 변화 중 가장 큰 것 중 하나이다.
– 역사의 가장 어두운 순간에도 우리는 하나님을 볼 수 있을까?
-하나님은 이런 사건을 통해 교회를 어떻게 준비하셨습니까?
– 하나님은 복음의 전파를 위해 이 사건을 어떻게 이용하셨습니까?
–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역사의 이 영역에서 그의 신실함을 보여주었을까?
– 하나님의 성품을 엿볼 수 있는 것이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https://www.dianawaring.com/why-it-works/biblical-framework/